클라우드의 충격

이 책을 중고서점에서 구매한 지는 몇 년이나 되었지만 책장 한편에 방치하고는 읽을 생각을 전혀 못하고 있었다. 최근 클라우드 서버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읽을 책을 찾아보다가 불현듯 내가 이 책을 소장하고 있었다는 점이 생각나서 읽게 되었다. 책의 초반에는 SaaS, PaaS, HaaS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용어에 읽는 데에 시간이 꽤나 걸리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그러나 다양한 회사의 사례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 용어에 대한 개념이 어느 정도 잡히자 순식간에 책 한 권을 다 읽을 수 있었다. (사실 그렇게 두꺼운 책도 아니다.)

 

책이 쓰인 2008년은 아마존이 막 AWS 서비스(Amazon Web Services)의 베타 테스트를 끝내고 정식 운영을 시작한 즈음이다. 2020년인 지금 십 년도 더 된 일이지만 현재 얼마나 많은 사업이 AWS을 이용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면 클라우드 컴퓨터는 한순간 지나가는 유행이 아닌 기본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아마존을 비롯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AT&T, 세일즈포즈닷컴, IBM 등 각 대기업이 어떤 식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주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일반 컴퓨터 사용자로서 역시 가장 피부에 와 닿는 서비스는 SaaS이다. Gmail 같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이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SaaS는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서비스로서 이용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말한다. 이러한 형태의 서비스는 설치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혹은 사용량에 따른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채택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서비스는 역시 구글이 강자가 아닐까 싶다. 나는 평소에 구글 Docs를 자주 사용한다. 파일을 어느 기기에서나 인터넷만 된다면 읽고 쓸 수 있으며,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편리하다.

 

'우리가 정말 필요로 했던 것은 평범한 브라우저가 아니라 웹 페이지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모던한 플랫폼이다.'라고 구글이 독자 브라우저 개발에 착수한 경위가 구글 공식 블로그에 설명되어 있다. 구글은 앞으로 더욱 복잡해질 웹 애플리케이션이 쾌적하게 동작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브라우저에 맡긴 것이다.
- 클라우드의 충격 P.159

현재 크롬에서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보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크롬만으로 모든 기능을 다 할 수 있을 듯 보인다. 실제로 2011년 크롬북이 출시될 수 있었던 이유는 구글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투자를 꾸준히 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어떤 것인지 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실생활에 깊숙하게 만연해 있다는 점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비록 출간된 지 십 년도 넘은 데다 절판된 책이지만 클라우드에 대한 기초 상식을 채우는 데에는 매우 유익한 책이다. 이렇게 오래된 책을 읽을 때는 저자가 예상한 미래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알아보는 재미도 있다. 앞으로 클라우드에 대한 공부를 계속하면서 이 책에 나온 내용을 적용, 비교하는 재미가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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